앵그리 화이트란? 무엇일까?


이번 미국 대통령 선거 결과 트럼프 쇼크라 불릴 정도로 충격적인 결과가 나왔습니다. 트럼프 쇼크 에는 "앵그리 화이트"가 큰 변수로 작용 했다는 분석 결과가 나오고 있습니다.



이번 미국 대통령 선거에서 보수적인 백인 남성들이 트럼프에게 몰표를 던지면서 앵그리 화이트가 트럼프의 당선에 큰역할을 했다는 분석으로 사람들의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이 용어는 90년대 초반 등장한 용어 입니다.


앵그리 화이트는 말그대로 분노한 백인을 뜻합니다. 90년대초반 평등을 보장하기 위해 직업의 성별, 인종별 쿼터와 같은 이른바 우대정책이 시행되자 이로 인해 역차별을 받고 있다고 생각한 백인 남성계층이 보수화, 우경화 되면서 보수당인 공화당의 강력한 지지 기반으로 자리 잡은 것입니다.



앵그리 화이트란 용어와 사회현상이 트럼프의 등장으로 나타난 것이 아니라 30여년 전 이미 미국사회에서 형성되어 있었으며 기존 정치권에 대한 불만과 불신 자신들이 역차별 받고 있다는 주장들이 모여 2016년에 트럼프 쇼크라는 결과가 나타난 것입니다.



미국 앵그리 화이트 계층이 자신들의 숨겨진 힘을 과시하며 트럼프 쇼크를 통해 정치권 교체에 성공을 거두었는데 그들의 판단이 옳았는지 트럼프가 앞으로 어떠한 모습을 보여줄지 귀추가 주목 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