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8월15일 제 71회를 맞이한 광복절을 다시한번 되새기는 시간은 갖으려 합니다.

 

간단히 말하자면 1945년 우리 나라가 일본으로부터 광복된 것을 기념하는 날로, 8월 15일. 독립기념관에서의 광복절 기념식을 갖고 1984년 대한민국 정부수립을 경축하는 날입니다.

 

 

 

자 그럼 이제 깊이 빠져서 다시한번 되새겨볼까요?

 

광복절은 대한제국이 붕괴된 이후 1910년에 국권을 상실하고 1939년 제2차 세계대전 시작후 1945년 일본이 항복 함으로서 끝남과 동시에 우리나라가 해방된 것을 기념하는 날입니다. 또한 3년 후 수립된 대한민국 정부의 탄생을 기념하는 날입니다.
그로인해 1984년 대한민국 정부가 수립된 다음 해인 1949년 10월 1일 국경일에 관한 법률을 제정하여 8월 15일을 광복절로 지정하였습니다.

 

1. 광복절 유래와 전개
광복절은 1949년 10월 1일 만들어진 <국경일에 관한 법률>에 의거하여 국경일이 된, 우리나라 5대 국경일 중 하나입니다.이날은 1945년 8월 15일, 일본의 식민지 지배로부터 해방된 국가적으로 경사스러운 날이기도 하지만 1948년 8월15일 우리 대한민국의 정부가 수립된 것을 세계만방에 널리 알린 영광스러운 날이기도 합니다. 1895년 강화도 사건을 교묘하게 이용한 일본의 간섭을 받아 오던 우리나라는 청ㆍ일, 노ㆍ일 전쟁에서 승리한 일본에 의해 1910년 8월 29일 강제로 병합이 되었습니다.
그 후 일본이 전쟁에서 지고 해방이 되는 그날까지 35년 간의 생활은 일본인들의 업신여김과 온갖 강탈로 인하여 우리 민족 역사상 더할 수 없이 슬프고 끔찍한 고통의 나날을 보내야 했습니다. 기본 권리마저 모두 빼앗기고 강제 노동과 강제 징병 및 강제 징용에 시달려야 했습니다. 일본 침략자들은 우리의 민족의식과 문화 더 나아가 민족의 씨를 없애기 위해 한글을 쓰지 못하게 하고 강제로 일본말을 사용하게 하였으며, ‘황국 신민의 서사’라는 것을 외우게 하였습니다. 부모님이 지어주신 이름과 성마저도 일본식으로 고치게 하였습니다. 전쟁 물자를 충당하기 위해 식량은 물론이고 숟가락까지 약탈하는 만행을 저질렀습니다.
이와 같은 온갖 탄압에도 불구하고 조국광복을 위한 국내에서의 지하활동은 줄기차게 계속되었습니다. 해외에서는 임시정부를 수립하고 광복군 등을 조직하여 저항하였습니다. 한편 1943년 미ㆍ영ㆍ중의 국가원수가 카이로 회담에서 우리나라의 독립을 밝혔고 1945년 포츠담 회담에서 이를 재확인하였습니다. 그 해 8월 히로시마에 떨어진 원자폭탄의 위력에 놀란 일본은 그달 15일에 무조건 항복을 하였으며 더불어 우리는 해방을 맞이하게 되었습니다.

2. 광복절 의의
광복절은 우리나라 5대 국경일의 하나로, 1945년 8월 15일 일본으로부터 국권을 되찾은 것과 해방 후 3년 간의 미군정을 거쳐 1948년 8월 15일 우리 민족의 힘으로 민주국가를 처음 세운 것을 기념하는 날입니다.
1910년 8월 29일 일본에 주권을 빼앗긴 채 식민지가 된 후, 1945년 해방이 되는 그날까지 우리 국민들은 일본인들에게 억눌려 업신여김을 당해야 하는 더할 수 없이 슬프고 끔찍한 나날을 보냈습니다. 일제는 강제 노동과 강제 징병 및 징용에 사람들을 끌고 가는 것도 모자라서, 민족을 말살하려는 여러 가지 정책을 실시하였습니다. 강제로 한글을 쓰지 못하게 하고 일본말만을 사용하게 하였으며, 심지어는 이름과 성도 일본식으로 고치게 하였습니다. 전쟁 물자와 식량 공급을 위해 숟가락까지 약탈하면서 죄 없는 젖먹이 어린 아이까지 무참히 살해하는 짐승 같은 만행도 서슴지 않고 저질렀습니다.
이와 같은 일제의 온갖 악랄한 탄압에도 불구하고 애국 열사들은 굴복하지 않고 조국의 광복을 위해 국내ㆍ외에서 다양한 방법으로 독립운동을 전개하여, 1945년 8월 15일 해방을 맞이하였습니다. 이날은 ‘빛이 되돌아 왔다’라는 광복의 의미처럼 나라의 운명과 민족의 희망을 되찾은 뜻 깊고 소중한 날입니다.


**( 참고자료 - 복회)**

 

그리고 광복절 기념 행사중 여러사람이 손꼽아 기다리는 항목인 광복절 특사를 빼놓을수없죠??

 

광복절 특사(특별사면)이란?

우리나라의 역사적인 날인 광복절을 기념해서 대통령의 권한으로 형이나 벌금을 줄여주는것을 의미합니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손꼽아 기다며 광복절 만을 기다리는 사람들이 많이 생겨납니다.

올해부터는 특별사면 만 기다리는 것이 아니라 역사를 위해 노력하시는 분들에 대해서 다시한번 감하사는 마음을 갖고 기다리면 더 좋은일들이 생겨나지 안을까요?? 

그리고 잊지말고 태극기를 꼮 계양했으면 좋겠습니다.

 

 

 

 

+ Recent posts